다섯 가지 감각 중의 하나인 청각을 담당하고 있는 귀, 이제는 많은 분들이 알고 있지만 귀는 소리를 듣는 기능 외에도 인체의 평형감각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어지럼증을 일으키는 대부분의 원인이 귀의 문제에서 기원하게 되지요. 이처럼 2가지의 신체감각을 담당하고 있는 귀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서 간략히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귀의 구조에 대해서 그림을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귀의 구조
귀는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귓바퀴에서부터 고막까지를 외이
고막을 포함해서 달팽이관에 붙어있는 소리뼈까지를 중이
달팽이관과 전정기관, 청신경을 포함하는 안쪽 구조를 내이라고 지칭합니다.
귀의 기능
외이도를 타고 소리가 들어오면 고막과 소리뼈는 진동하면서 소리를 증폭시키고 이 진동신호는 달팽이관에서 전기신호로 변환되어 청신경을 타고 뇌에 전달되어 소리로 인식됩니다.
또 내이에 존재하는 전정기관은 반고리관과 이석기관으로 나뉘어 있는데 이 기관들안에 들어있는 구조의 기울어짐 등이 전기신호로 변환되어 뇌에 전달되면 인체의 기울어짐, 평형 등을 인식하게 됩니다.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눈 외이, 중이, 내이 중 어디에 염증이 생기느냐에 따라서 외이염, 중이염, 내이염 이라고 지칭하게 되고 내이 중에서도 달팽이관에 염증이 생기면 미로염, 전정기관에 연결된 전정신경에 염증이 생기면 정전신경염이라고 지칭하게 되는 것입니다.
염증성 질환도 좀 더 세분화 되어 다양한 질환들이 존재하고, 염증성 질환외에도 귀에서는 다양한 질환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귀의 질환은 이러한 복잡한 구조에 대한 이해와 통해서 정확한 검사를 통해서 진단되어야 하기 때문에 귀의 이상이 발생하였다면 반드시 이비인후과 전문의를 찾아 진료보실 것을 권유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