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과 보청기

Dr. Lee

Updated on:

난청은 청력이 저하된 상태를 의미합니다. 그러나 단순히 청력이 떨어져서 불편한 증상 외에 대른 문제들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난청으로 인한 영향

난청은 청각이 저하되거나 손실된 상태를 의미합니다. 늘상 느끼는 감각이라 그 중요성을 잘 모르고 지내는 경우가 많지만 사실 ‘듣는다’는 것은 ‘말하는 것’보다 중요한 감각입니다. 화술 훈련책에나 나올 법한 이야기가 아니라 실제로 잘 들을 수 있어야 말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선천적으로 난청을 가지고 태어난 아이들은 말을 배우기 어렵습니다. 청각신호가 들어오지 않으면 뇌의 발달이 저하되기 때문입니다.

소아 난청의 경우 시급히 보청기나 인공와우 등을 시행하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 입니다. 비단 소아에서만이 아닙니다. 난청을 앓고 있는 성인들의 경우, 보청기를 착용하지 않으면 치매의 발병 위험이 4~5배까지 증가한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이처럼 난청은 우리의 의사소통관 밀접하게 연관되어서 뇌의 활동에 크게 관여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중요한 감각인 청각이 저하된 환자분들은 시각이 저하된 만큼 큰 불편을 느끼고 병원에 내원하게 됩니다. 약간의 시력저하는 안경 등의 방법으로 큰 불편없이 생활할 수 있지만 청력은 약간만 저하가 되어도 귀가 먹먹하거나 답답한 듯한 지속적인 불편감을 유발하게 됩니다.

난청의 원인질환

난청을 유발하는 질환은 매우 다양합니다. <외이도-고막-소리뼈-달팽이관-청신경>의 경로 중 어느 한 부분에 이상이 발생하여도 난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난청이 발생한 경우 정밀한 청력검사나 영상검사를 통해서 난청의 원인을 먼저 발견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치료 시기를 놓치면 회복의 가능성이 낮아지므로 신속한 진단과 치료가 필수적입니다.

앞서 언급한 경로에서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난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난청을 일으킬 수 있는 대표적인 각각 질환에 대한 내용을 아래의 링크에 자세하게 설명해 놓았습니다. 자신의 난청 유형을 확인하는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난청의 치료 – 보청기

청력저하가 이미 고착되어 보청기가 필요한 경우에는 가급적 조기에 보청기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실제적인 상황에서 보청기는 안경처럼 쉽게 적응하고 착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귓속형 보청기, 오픈형 보청기 등 다양한 종류의 보청기에서 자신의 청력에 가장 적합한 보청기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난청은 그 원인을 먼저 감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정확하고 세심한 보청기 선택과 조정이 필요하므로 이비인후과 전문의와 상담하셔서 도움받으시는 것이 가장 좋은 청력 재활의 방법일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