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중격만곡증 수술 꼭 해야하나요?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제가 이런 분은 해야합니다. 말씀드리는 것보다 교과서에 나온 수술 적응증을 그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대한비과학회에서 출간한 최신임상비과학에 나온 적응증입니다.
– 비중격 만곡증으로 인한 코막힘
– 비중격 만곡증이 반복적인 비출혈의 원인이 될 때
– 비중격만곡으로 인한 접촉점 두통이 의심될 때
– 수면무호흡으로 인해서 상기도 수술을 시행할 때
– 코성형술 시 비중격 연골, 점막, 뼈 등을 채취하고자 할 때
이렇게 설명되어 있는데 가장 흔한 적응증은 첫번째 적응증입니다. 즉 비중격이 휘어있고 코막힘을 호소한다고 하면 시행해 볼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비중격만곡증 수술은 많이 아픈가요?
아프지 않습니다. 오히려 수술하고 나서 팩킹을 다음날까지 막아 놓는데 코를 막아놓아서 하루가 불편한게 수술 후에 가장 불편해하시는 증상이지 통증으로 고통스러워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비중격 수술하면 재발하나요?
재발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됩니다. 왜냐하면 안쪽에 휘어진 구조를 그대로 제거해버리는 수술이기 때문에 비중격이 다시 휘어지는 일은 없습니다. 문제는 전방과 상방 비중격이 휘어진 경우인데, 이 경우에는 휘어진 구조를 그대로 제거해 버릴 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L-strut 이라고 코의 외부 모양을 유지하는 정도의 연골을 남겨두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제거가 아니라 교정을 해놓아야야 하는데 교정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재발이 아니라 수술 후에도 코막힘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어떤 병원에서 수술을 받아야 할까요? 대학병원을 가야 하나요?
수술시간은 약 20-30분으로 간단하게 끝나는 수술이기 때문에 굳이 상급병원에서 수술을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중요한 점은 전방, 상방비중격만곡도 교정할 수 있는 병원에서 수술을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뒤쪽에 휘어진 부분은 그냥 절제해버리면 되어서 수술이 쉽게 끝나지만 L-strut부위, 즉 전방과 상방에서 휘어진 비중격을 적절히 교정하지 못하면 수술이 아무런 의미가 없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 경험이 많은 술자에게 수술을 받으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봅니다.
비중격수술하고 비염수술하고 같이 해도 되나요?
네 일반적으로 비중격이 한쪽으로 휘면 비염수술의 대상인 하비갑개도 한쪽이 비대해지는 경우가 많아서 비중격을 바로잡고 하비갑개비대도 동시에 수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중격수술은 합병증은 없나요?
매우 드물게 비중격 천공, 안장코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는 있으나 일반적으로 잘 발생하지 않는 합병증입니다. 그러나 안장코 등의 합병증이 발생하면 미용코성형을 곧바로 시행해서 교정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고 비중격 천공의 경우에는 회복이 되고나서 천공을 막기위한 추가적인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