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샘질환

Dr. Lee

이번 페이지에서는 침샘 질환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침샘의 구조

침샘질환에 대해 살펴보기 전에 위의 그림에서 우리몸에 존재하는 침샘의 구조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겠습니다. 우리 몸에는 6개의 주요 침샘 조직이 존재합니다. 귀밑샘, 턱밑샘, 혀밑샘이 양쪽에 하나씩 존재해서 총 여섯개의 침샘이 존재하는 것입니다. 혀밑샘은 좌우 구분이 모호해서 하나로 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주요 침샘 외에 구강 점막에는 미세한 침분비 조직들이 곳곳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에서 각각의 침샘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염증성 질환

침샘질환에서 먼저 살펴볼 부분은 염증성 질환입니다. 다른 기관과 마찬가지로 침샘에는 다양한 염증성 질환이 존재하고 그 빈도도 높습니다.

 

볼거리

대표적인 질환중의 하나가 ‘볼거리’라는 질환일 것입니다. 볼거리는 주로 소아에 발생하나 성인에서도 발생 가능한 침샘감염 질환입니다. Paromyxovirus라는 바이러스에 의해 귀밑샘이 감염되는 질환인데 주로 봄이나 가을에 양측성으로 발생하고 귀밑샘이 부어 볼이 부은듯한 모양을 나타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감염성이 높아 격리가 필요한 질환이기 때문에 붓기가 빠지기 시작하고 나서 출근, 등교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충분한 수분공급과 휴식 등의 보존적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또한 이차 세균감염이 병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항생제를 투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급성 타액선염

볼거리에 대해서는 많은 분들이 알고 있으나 실제 임상에서 많이 보는 환자군은 단순한 급성 타액선염 환자분들입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 혹은 다른 원인에 의해서 타액선에 염증이 발생하는 경우로 타액선의 부종과 통증 등을 주소로 내원합니다. ‘그러면 볼거리랑 뭐가 다른것인가요?’라고 물으면 ‘임상 증상만으로 두 질환을 완전히 감별하기는 어렵습니다’라고 답할 수밖에 없습니다. 급성 타액선염에서 어떤 바이러스 혹은 세균에 감염되었는지를 임상 증상만으로 감별해내기는 어려움이 있는 것이지요. 물론 볼거리는 양측성이며 특징적인 잠복기, 전구증상 등을 가지고 있어 일부 예측이 가능하나 볼거리라는 것을 확진하기 위해서는 혈액검사를 통해서 확인을 해야 하고 이 결과를 얻는데에도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상 검사와 초음파 검사 등에서 급성 타액선염이 발견되면 우선적으로 보존적 치료를 먼저 시행하면서 주의깊게 경과를 살피게 됩니다. 양측성인 경우 볼거리를 강력히 의심하게 되며 세균성을 의심할만한 소견이 있으면 항생제를 투여하기도 합니다. 또한 침이 침샘관에서 정체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온찜질이나 마사지 등을 시행하도록 권유합니다. 타액선 염증성 질환은 이외에도 만성 타액선염, 재발성 타액선염, 결핵, 방선균증 등 다양한 질환이 있으므로 반드시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야 하는 질환입니다.

 

침샘돌

다음으로 살펴볼 질환은 침샘돌 질환입니다. 질환명 그대로 침샘이나 침샘관에 침이 정체되면서 결석화 되어 침샘돌이 생기게 되는 질환입니다. 돌이 생겨서 침의 흐름을 막기 때문에 침샘이 붓고 통증이 생기거나 감염이 되어 고름이 나오고 발열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는 질환입니다. 침의 성상 차이 때문에 거의 대부분 턱밑샘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특징적인 증상으로는 식후에 발생하는 침샘부종입니다. 식후에 침샘분비가 활발해지지만 침샘돌 때문에 침이 적절히 배출되지 못하면서 침샘이 붓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침샘돌은 CT 상에서 고밀도로 하얗게 관찰되기 때문에 임상적으로 침샘돌이 의심된다면 CT가 가장 좋은 검사도구가 됩니다. 침샘돌의 크기가 작은 경우 마사지나 온찜질 요법을 통해서 자연배출을 유도하기도 하나 많은 경우 침샘돌 제거술 혹은 침샘관 개방술 등을 시행하게 됩니다. 수술적으로 침샘돌을 제거하기 위해 절개를 가하여 침샘돌을 제거하거나 혹은 수술 과정에서 침샘돌을 발견하지 못한 경우 침샘관을 구강내로 넓게 열어주어 자연적으로 배출되도록 유도하고 침의 자연적인 흐름이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실제로 침샘돌은 매우 작아 절개를 하여도 정확히 찾아내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 침샘관 개방술만 시행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두가지 대표적인 침샘질환인 침샘염과 침샘돌 질환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타액선에는 이외에도 자가면역질환, 종양성 질환 등 다양한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침샘 기능의 이상이 생겼다면 반드시 이비인후과 전문의 진료를 받아보시기를 권유드립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