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방송에서 코골이와 무호흡에 대해서 많이 언급되어서 많은 분들이 병원에 내원합니다.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은 수면질환 중 가장 빈도가 높은 질환으로 주간 졸림증이나 극심함 피로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삶의 질 개선을 위해서 반드시 치료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의 원인과 병태생리
코골이나 수면 무호흡을 살펴보기 위해서 우리가 숨을 쉬는 통로, 즉 기도의 구조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코와 구강을 통해 들어온 호흡은 인두, 후두, 후두덮개를 통해서 폐로 들어가게 됩니다. 폐가 팽창하면서 기도내에 음압이 걸리게 되면서 기도에 공기가 들어오게 됩니다. 그런데 호흡경로의 일부가 이 음압에 버티지 못하고 좁아지며 진동하거나 ‘턱’하고 막히는 구간이 생기게 되면 코골이나 무호흡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진공청소기로 청소하다가 청소기 앞에 종이같은게 걸리면 청소기가 막히거나 종이가 진동하면서 소리를 내게 되는데 코골이나 무호흡도 이와 유사한 상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정상적인 구조가 비만 등의 원인으로 좁아지거나 혹은 구조적으로 약해서 쉽게 빨려들어 오면 코골이나 무호흡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의 진단
그렇기 때문에 수면무호흡질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느 부위에서 폐쇄가 발생하는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 이전에 수면무호흡이 실제로 존재하고 있는지부터 증명하는 검사가 선행되어야합니다. 수면다원검사를 통해서 실제 수면하는 과정에서 산소포화도 코골이, 무호흡 횟수 등을 측정해서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의 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한 것입니다. 폐쇄부위를 확인하는 방법으로는 내시경 음압검사나 수면마취하 내시경검사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수면다원검사를 통해서 수면무호흡의 여부, 심각도를 확인하고 내시경검사를 통해서 폐쇄부위를 확인하게 되는 것입니다.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의 치료
이와같은 방식으로 수면무호흡이 진단되면 가장 먼저 시도하는 치료는 생활습관교정과 양압기 치료입니다. 생활습관 교정은 주로 체중감량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양압기치료입니다. 양압기는 말그대로 수면중에 양압을 걸어주는 것입니다. 음압을 견디지 못해 기도가 폐쇄되었으니 코를 통해 양압을 걸어주어 기도를 열어주는 원리입니다. 그러나 수면중에 코에 마스크를 끼고 마스크에서 계속해서 양압을 걸어주게 되면 불편감이 심한 경우가 대부분이고 그렇기 때문에 환자의 치료 순응도도 많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면무호흡 환자의 상당수에서 수술적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수술적 치료는 검사에서 확인된 폐쇄부위를 넓여주는 수술입니다. 이를 통해서 폐쇄부위를 개선시키고자 하는 것입니다. 폐쇄부위가 넓어지게되면 양압기에서 사용하는 양압의 정도도 낮출수가 있기 때문에 일부에서는 수술적치료를 기본적인 치료로 시행하기도 합니다.